본문 바로가기
걸어서 세계속으로

몽골 국제학교 TOP 3 알아보기

by 노마드 여행자 2023. 9. 9.

몽골 국제학교-TOP 3

초원의 나라, 유목민의 나라 몽골에 국제학교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인구 대비 교육열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인 몽골은 여성의 대학진학률이 90%가 넘을 정도로 교육에 진심인데요 몽골 국제학교 TOP 3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몽골 교육 환경 및 국제학교 현황

최근에 몽골이 한국인들의 인기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끝없이 펼쳐지는 초원과 밤하늘의 은하수를 생각하며 도심 속 치열함 속에서 잠시 벗어나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꿈꾸는 분들이 많이 찾는 것 같습니다.

이런 초원의 나라, 유목민은 나라 몽골에 세계적인 수준의 국제학교가 있다고 하면 믿으시겠습니까? 

먼저 몽골의 교육 환경을 보면 교육에 있어서 세계 2등이라고 하면 서운함을 느낄 정도로 교육에 있어서 진심인 국가가 대한민국인데요 우리나라 못지않게 교육에 진심인 국가가 바로 몽골입니다.

여성들의 대학교 진학률이 90%를 넘고 남성들까지 합쳐도 80%에 육박하니 가히 세계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지 않을까요?

중요한 것은 내부를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단순히 양적인 숫자보다 질적으로 세계적인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구 340여만 명의 국가 몽골에서 매년 수 천명의 학생들이 미국이나 호주, 중국, 러시아, 독일 등 선진국의 대학에 장학금을 받고 진학하고 있다고 하면 믿어지십니까?

몽골인들은 외국어 습득 능력이 전 세계 어느 나라 국민들보다 탁월한데요 그것은 초등학교 때부터 언어교육을 체계적이고 실용적으로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몽골은 로컬 학교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제학교가 있는데요 러시아, 중국, 일본, 한국, 프랑스 국제학교는 물론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통 생각하는 영어 기반의 국제학교까지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수많은 국제학교가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국제학교가 아님에도 로컬 학교 중에서도 명문 국제학교 못지않게 세계적인 초일류대학교에 수많은 학생들을 입학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녀들을 조기에 유학 보내는 데 있어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주변에 대마초나 유흥시설이 많아 탈선의 위험이 생각보다 높다는 것인데 몽골은 마약이나 PC방, 유흥으로부터 매우 안전하고 건강하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으로 아는 사람들만 누리고 있는 최고의 유학 환경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몽골 국제학교 TOP 3 선정

몽골 국제학교 TOP 3을 선정하는 데 있어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 것은 아니고 몽골에서 오랫동안 살아본 경험을 토대로 명성이나 평판 등을 고려해서 주관적으로 선정해 봤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본, 중국, 러시아 국제학교 등은 놀라울 정도로 해당국가에 명문대학교 진학률이 높은데 영어를 기반으로 하는 국제학교를 중심으로 선정한 것이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학교는 몽골에서 학비가 가장 비싸고 캐나다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ISU(International School of Ulaanbaatar)입니다.

다른 국제학교에 비해 학생수가 1/3 수준의 소수 정예이고 IB(International Baccaureate) 커리큘럼을 제공하며 학생 대부분이 외교관이나 주재원 자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가성비 최고의 국제학교 ASU(American School of Ulaanbaatar)입니다. ASU는 미국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학교 분위기도 자유로우며 학비가 저렴한데 대학교 진학률이 매우 좋은 학교입니다.

전 세계 10여 개국의 주요 명문대학에 매년 좋은 성과를 내고 있어 가성비가 가장 좋은 국제학교로 현지에서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몽골의 신도시 야르막에 위치한 영국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BSU(British School of Ulaanbaatar)입니다. 

영국 교사 비율이 높고 다른 국제학교들과 마찬가지로 입학을 위해서 기본적인 시험을 봐야 하지만 ISU나 ASU에 비해 입학이 쉽다는 장점이 있으며 명문대학교 진학도 매년 좋아지고 있는 학교입니다. 

이 외에도 ESM이나 UEIS 등 다수의 국제학교들이 있지만 역사나 몽골 내에서 명성 등을 고려해서 주관적인 판단으로 TOP3을 선정했습니다.

※ 제가 선정한 TOP 3 국제학교에 대한 세부 정보는 학교별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몽골 국제학교 TOP 3 비교

몽골 국제학교 TOP 3로 선정한 ISU, ASU, BSU를 간단하게 비교해서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 ISU ASU BSU
설립연도 1992년 2006년 2010년
학생수 / 학생구성 250여 명 / 대부분 외국인 750여 명 / 현지 70, 외국 30 560여 명 / 현지 70, 외국 30 
교육프로그램 IB,캐나다식 미국식 IB,영국식
신입생 선발 공석 발생 시 공석 발생 시 공석 발생 시
연간 학비(고등학교 기준) 48,000$ 내외 12,000$ 내외 21,000$ 내외

이들 학교의 신입생 선발은 MAP 테스트를 기본적으로 실시하여 수준별로 학년 편성을 하고 중요한 것은 학년별로 공석이 나오지 않으면 입학이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입학시험 결과를 적용하는 데 있어 다소 엄격함이 덜한 학교가 BSU인데 ASU나 ISU에서 떨어진 후 BSU에 입학하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 영어 실력이 다소 부족한 인원들은 BSU에 입학해서 1년 정도 공부하고 다른 학교로 전학 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학생 구성은 ISU를 제외하고 대부분 국제학교는 현지인들이 많은데 말이 현지인이지 몽골에서 가장 상류층 자녀들로 어릴 때부터 해외 경험이 많고 원어민 수준의 영어구사능력을 갖추고 있어 외국인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이니 현지인 비중이 높다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학교 진학은 TOP 3 국제학교 모두 세계 명문대학교 진학률이 높으며 ISU는 하버드를 비롯한 초 일류대학 진학생도 가끔 배출하고 있고 ASU나 BSU는 초 일류대학보다는 미국 아이비리그 상위권 대학을 포함하여 선진국 상위권 대학에 대부분 학생들이 진학하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몽골에서 학비가 가장 비싼 국제학교 ISU 관련 정보

대학진학율이나 학비 등을 고려한 몽골 최고의 가성비 국제학교가 ASU라고 한다면 학비가 가장 비싼 국제학교는 ISU입니다. 몽골에서 학비가 가장 비싼 국제학교 ISU 관련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

getincome.kr

 

 

몽골의 3대 국제학교 BSU 관련 정보

몽골의 3대 국제학교를 꼽으라고 하면 ISU, ASU, BSU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영국식 프로그램과 월등히 높은 영국 교사 비율, 전 세계 주요 명문대 합격률이 매년 증가하면서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는

getincome.kr

 

 

몽골 가성비 최고 국제학교 ASU 관련 정보

몽골은 90% 이상의 여성들이 대학교를 졸업할 정도로 세계적으로 교육수준이 높은 국가인이고 몽골의 강남이라고 하는 자이승 지역에 위치한 몽골에서 가성비 최고 국제학교 ASU 관련 정보를 알

getincome.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