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걸어서 세계속으로

여권 발급 가장 쉽게 받는 방법 2가지

by 노마드 여행자 2023. 9. 3.

여권 발급 받는 가장 쉬운 방법 2가지

코로나 팬데믹 이후 해외여행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여권을 발급받으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유효기간이 다 되어서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여권을 발급받는 가장 쉬운 방법 2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여권 발급 및 재발급 시 준비물

기존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 분들은 유효기간이 6개월 이내라면 반드시 재발급을 받으셔야 하고 처음 발급받는 분들도 부담 없이 쉽게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여권을 발급 또는 재발급받기 위한 준비물오프라인에서 신청 시 신청서, 신분증, 여권사진 1장, 기존 여권이 있다면 기존여권, 수수료 등이 필요하며 온라인으로 신청 시에는 신용카드와 여권사진 파일만 있으면 되고 구청에 직접 방문해서 여권을 찾을 때 신분증만 지참하면 됩니다.

여권 신청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여권사진인데 사진관에서 여권사진 촬영해 달라고 하면 알아서 해주지만 본인이 관련규정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결과물에 대해서도 잘 확인하셔야 낭패를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권사진 규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② 크기는 가로 3.5cm, 세로 4.5cm
③ 배경은 흰색, 그림자 및 반사가 없어야 함
④ 입은 다물고 웃어서 치아가 노출되면 안 됨
⑤ 머리카락은 눈썹 및 얼굴 윤곽을 가리면 안 됨
⑥ 컬러렌즈나 유색안경 착용 안됨. 안경테가 눈을 가리면 안 되기 때문에 안경을 벗고 찍는 것이 좋음.
⑦ 2018년 여권사진 규정이 완화되어서 양쪽 귀가 반드시 보여야 한다는 규정은 없어졌으니 참고

※ 세부 여권사진 표준규격은 외교부 사이트 여권사진 규격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외교부 여권사진 규격 알아보기

 

차세대 여권과 구 일반여권 비교

여권은 기존 녹색표지의 구여권과 군청색 바탕의 차세대 여권으로 분류가 되며 차세대여권은 유효기간이 10년이고 녹색 구여권은 유효기간이 4년 11개월입니다.

대한민국의 여권파워가 전 세계 200개 국가 중 2위에 해당 된다고 할 정도로 대한민국의 여권파워는 세계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권파워는 해당 여권을 소지하고 비자 없이 간편한 입국절차만을 통해 다른 국가를 방문할 수 있는 국가가 몇 개국인지 지수화한 것인데 대한민국 여권이 세계에서 2번째에 해당되는 것으로 그만큼 대한민국의 국격과 위상이 높다는 것입니다.

차세대 여권과 기존 녹색 여권을 간략하게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차세대 여권 기존 녹색 여권(구)
유효기간 10년 유효기간 4년 11개월
26면은 5만원, 58면은 53,000원 24면 한가지 종류만 있고 15,000원

차세대 여권은 주민번호를 없애고 복수여권의 경우 48면에서 58면까지 확대했으며 조재를 강화하여 보안성과 내구성을 강화한 특징이 있습니다. 

※ 여권발급 수수료는 복수여권, 단수여권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고 면수에 따라 다양하니 외교부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여권 발급 또는 재발급 방법

여권을 발급 또는 재발급받는 방법은 온라인 여권 재발급과 오프라인 재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가. 온라인 발급 및 재발급

온라인 재발급 절차는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①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검색창에서 "여권 재발급" 입력 후 검색
② "여권 재발급 신청"을 클릭하고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으로 신청하고 모든 내용에 동의를 누름
③개인정보 입력하면 다음 페이지에서 "유효여권 정보조회" 클릭
④ "이용약관 확인 및 동의" 클릭
⑤ 여권 종류 선택 시 개인별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되고 통상 이용기간이 가장 길고 권수가 가장 많은 것을 선택
⑥ 수령받을 가가운 구청 선택, 추후에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
⑦ 긴급연락처는 다른 사람의 연락처를 입력하고 여권사진 파일을 업로드
⑧ 민원신청하기 클릭하고 마지막으로 입력사항을 확인 
⑨ 인증 후 수수료 결제하면 됨.

 

 

※ 통상 5일 내외로 여권 발급 메시지가 개인 휴대폰으로 오며 연락을 받으면 수령받겠다고 기록했던 구청의 민원여권과로 가서 신분증을 보여주고 정보가 맞는지 확인한 후 서명, 지문인식, 안면촬영 등의 과정을 마치면 여권을 수령합니다.

나. 오프라인 발급 및 재발급

여권을 온라인으로 발급받기 어려운 분들은 구청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면 되고 아래와 같이 따라 하시면 됩니다.

① 구청 내 민원여권과에 가서 여권발급신청서를 작성하고 번호표를 뽑습니다.
② 순서가 되면 창구에서 여권발급신청서와 신분증, 여권사진 1장, 기존 여권, 수수료 등을 납부하고 발급신청을 진행합니다.
③ 5,500원을 내면 여권을 찾기 위해 재방문할 필요가 없고 우편으로 발송도 해주니 참고하시 바랍니다.

※ 발급기간은 여권 발급 신청 건수에 따라 상이하지만 보통 차세대 여권은 3~4일, 구 녹색여권은 5~6일 정도 소요된다고 보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해외에서 여권 분실시 대응방법 A to Z

우리나라 국민 중 매년 여권을 분실하는 건수가 매년 13만여 건이며 해외에서 분실하는 건수는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않았음에도 2022년 7월 기준으로 3만 6천 건이 넘을 정도로 많이 발

nomad-traveler.tistory.com

 

 

유효기간 6개월 미만 여권 재발급 받아야 하는 이유

유효기간 6개월 미만 여권에 대한 재발급 관련 궁금증들이 많이 있는데요 유효기간이 6개월 미만 남은 여권은 왜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지 이유에 대해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용 가능한 여

nomad-traveler.tistory.com

 

댓글